민족문학은 한 민족의 순수한 자생적인 문학이며, 타민족의 영향을 받지 않은 상태의 독특한 문학을 일컫는다. 민족의 삶의 양상에 따라 생성된 문학 혹은 문화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민족 간에 교류가 이루어지고 서로 영향을 주고받게 된다.
순수한 민족문학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기 전의 민족 고유
민족의 민족문학을 잘 보존되어야 할 전 인류의 귀중한 문화유산으로 인식하고 계승하고 발전시킬 방법을 모색하여야 한다.
2. 민족문학을 계승 발전시키기 위한 방법 탐색
1) 국제적 안목과 비교문학적 방법론의 문학교육
문화의 계승은 교육을 통하여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 특히 체
문학의 공백을 초래하게 되었고, 이 공백을 메우려는 여러 가지 문학적 시도 및 징후들이 80년대 (민중)문학의 전개로 이어지는데 부정기 간행물(mook)운동, 동인지 운동, 지역문학 운동 등에서 시작하여 장르확산 논의를 거치면서 후반기의 교육시․여성시 운동, 민족문학 주체 논쟁, 리얼리즘 논쟁
문학과 교육(문학과교육연구회 발간) 제 15호 특집 ‘사이버 공간의 문학교육’에는 문학교육의 새로운 흐름에 대한 분석과 가능성에 대한 논문 다섯 편이 실려 있다. 또, 한국문학교육학회에서는 제 18회부터 제 20회에 걸쳐 3차례의 학술대회를 열어 민족문학과 교육에 대해 훌륭한 논문들을 발표하고
교육과 연계하여 문학교육의 목표가 바람직하게 달성되었을 때에, 문학에의 바람직한 교육이 달성되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이러한 문학교육의 목표가 제대로 실현되고 있는 지의 점검의 한 방법으로, 본고에서는 현 문학 교과서의 한 작품을 선택해 그것의 교육방법론을 점검하고 반성한 후,
문학만의 절대적인 가치에 대해서도 알고 언어사용능력의 신장이라는 궁극적인 국어과 교육 학습목표 학습자의 주체적 독자로 성장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방법론적인 논의를 통해 문학교육과 문학교육의 조화를 시도하고자 한다.
Ⅱ. 본론
*논의에 앞서 알아 두어야 할 주요 개념들
◆신비
한국어 교육에서 문화 교육에 관한 연구는 의사소통 교수가 활발하게 모색되는 1990년대에 이르러 시작되며 문화 교육의 내용 연구와 문화 교육 방안 연구가 주로 이루어졌다. 내용 연구는 문화 개념, 문화 교수 목적 등을 살피며 문화 요소 일반에 대한 거시적인 논의가 주를 이룬다. 반면에 교육 방안
문학은 말하자면 양손의 논리와 자세를 요구한다. 비교문학자의 양손에는 마치 저울의 양쪽과 마찬가지로 비교하고 대조해야 할 서로 다른 두 가지 대상 또는 자료들이 놓여있다. 예컨대 비교학자는 한 손에는 다른 민족의 언어와 정신을 올려놓고서, 어느 한쪽으로도 치우지지 않는 균형 감각을 갖고
문학의 부분이 자연히 축소될 수밖에 없게 된 것이다.
그런데 한국에서의 독일학 연구는 주로 이미 언급한 한국 독어독문학의 현실적 문제에서 도입되고 있는 실정이기 때문에, 그 개념과 연구영역 및 방법론에 대한 학문적 고찰보다는 대체로 그 실용적 적용과 관련된 제안과 조사에 그친다는 인상을
결과이나, 역사 학습은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제공한다
역사 학습을 통해 문학과 예술 등 문화에 대한 폭넓은, 더 깊은 식견을 가지게 되고, 또 미지의 세계에 대한 호기심을 충족시킬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
Ⅱ. 역사과교육(역사교육)의 방법론
1. 실증주의적 연구(과학적 행동주의)
1) 목표